브레이크오일 교환주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브레이크오일 교환주기 정확한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여러분 브레이크에 오일을 교체해야 한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셨나요? 저도 근래에 차가 생겨 브레이크에 오일을 교환해 주어야 한다는 사실을 이제야 알았는데요. 여러분들도 밑에 내용을 쭉 훌터 보시고 꼭 브레이크오일 교환주기 놓치지 말고 교환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브레이크오일 교환주기 정확한 시기는 언제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할까요?

 

 

브레이크오일 교환주기 

 

브레이크오일 교환주기

브레이크오일 은 자동차 부품 간 마찰을 줄여 주어 부드럽게 작동하게 해주는 윤활제 역할을 합니다.  대표적인 오일은 엔진오일이 있으며 이외에도 자동차가 움직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오일이 필요하게 되는데요. 오일이 장시간 윤활작용을 하다 보면, 마찰로 인해 불순물이 생기며 농도가 옅어지기 때문에 주기적인 교체와 점검이 필요합니다.  그럼 오늘은 그중에서 브레이크오일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차량 내부의 마스터 실린더에서 브레이크 오일을 밀어 넣어 압력을 발생시키는데요. 이 유압 때문에 브레이크가 작동이 되는 것입니다.  헌데 이러한 브레이크오일은  시간이 지날수록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브레이크오일의 수분도를 체크하여 교환주기를 체크해 주어야 합니다. 만약 브레이크오일에 수분도가 증가하게 되면 유압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제동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가 브레이크오일 교환주기 체크법

 

브레이크오일 교환주기

먼저 자동차의 보닛을 열어 주세요. 그리고 브레이크오일 탱크의 위치를 먼저 확인해 주셔야 하는데요. 보통 핸들과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오일탱크 위치를 확인하셨다면 오일의 탱크 표면의 MAX 선 과 MIN 의 사이 중간 이상의 높이에 위치하는지 확인해 주셔야 하는데요.  만약 오일양이 MIN 이하에 위치하여 있다면 MAX 선 과 MIN 의 사이 에 위치하도록 보충하여 주세여 합니다. 이때 키포인트는 규격에 맞는 오일을 사용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 정  리 -

1. 보통 핸들과 가까운 곳에 오일탱크가 위치
2. MAX 선 과 MIN 의 사이 중간 이상의 있는지 확인할 것
3. 오일양이 MIN 이하에 있다면 보충하여 줄것
4. 꼭 규격에 맞는 오일을 사용할 것

주의점 

 

브레이크오일 교환주기

브레이크오일은 자동차에 쏟았을 경우 즉시 닦아 주어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브레이크오일이 자동차에 묻게 되면 도장 면을 손상시킬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개봉 후 시간이 오래 되었다면 사용하시는데 주의 하셔야 하는데요. 공기와 오랜 시간 접촉을 하게 되면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주기

1. 브레이크오일은 기본적으로 3만~6만 km를 주행했을경우 교환해 주세요. 
2. 오일색깔이 기본적인 노란색깔에서 갈색으로 변했을 경우 교환해 주세요.
3. 수분 함량이 3% 이상이라면 교환해 주세요.

브레이크오일 성능 등급 알아두기

 

브레이크오일 교환주기

DOT3, DOT4, DOT5, DOT5.1 이 있으면 숫자가 커질수록 비등점이 높아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DOT3, DOT4, DOT5.1 은 글리콜을 주성분으로 만들고 대중적인 자동차에 많이 사용한다는 것 또한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주기 자가정비 시 주의사항

 

브레이크오일 교환주기

자동차는 안전이 중요한 만큼 자가정비를 할 때도 주의를 해야 하는데요. 특히 잘못된 정비를 할 때에 큰 사고로 이어질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 제조업체의 정비 메뉴얼을 충분히 숙지 해서 이행 해야 합니다. 특히 자동차 폐기물은 유해 폐기물로 분류가 되기 때문에 아무대나 버리는 것이 아닌 반드시 전문 처리업체나 셀프 정비소, 정비센터에 버려 주셔야 합니다. 만약 이를 어겼을 경우에는 법적 책임을 물을 수도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브레이크오일 교환주기

 

또한, 자동차의 지식이 많을시에는 자가 정비가 가능하지만 자동차의 지식이 충분히 숙지가 되어 있지 않거나 대충 아는 경우에는 자가 정비를 바로 시행하지 마시고 꼭 가까운 정비센터나 서비스센터를 이용하시어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 바랍니다. 돈을 아끼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동차의 허술함은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렇듯 브레이크오일 교환시기 초보필독 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저도 차가 생긴지 얼마되지 않아 초보 운전자라 공부해야 할것들이 너무 많은데요. 차만 사면 끝날지 알았지만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야 안전하게 운전할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 중입니다. 여러분들도 초보 시라면 내 차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하시어 주기적으로 미리미리 내 자동차 관리하도록 합시다. 오늘도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에 더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관글

 

유리막코팅 장단점

폐차 보상금 의 책정은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솔린과 디젤의 차이, 장단점 비교  (0) 2020.08.07
음주운전 처벌기준 뭘까?  (0) 2020.06.25
장기렌트카 비교 기본상식  (0) 2020.06.02
폐차 보상금 의 책정은  (0) 2020.05.13
유리막코팅 장단점  (0) 2020.05.11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