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투자 방법 초보도 따라해볼수 있는 설명을 해드리려 하는데요. 여러분 주식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가요? 저는 요즘 부쩍 주식이 관심이 많아져 이것저것 배워보려 고군분투 하고 있는데요. 주식계좌를 개설은 하였지만 아직 보는 눈이 없어 먼저 공부를 하고 차근차근 주식투자 를 해보려 합니다. 그러기에 초보이신 분들이라면 충분히 주식에 대한 용어와 지식들에 대해서 쌓으신 후에 저처럼 조금씩 도전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어떻게 투자 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지 한번 알아볼까요? 

주식투자 방법 

 

저도 지금 공부를 한다고 하지만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그렇기에 투자 방법 에 대해서 철저히 알아보고 분석해 보려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먼저 도움이 될만한 것들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가는 실적의 방향성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내 관심 종목은 무엇인지? 실적은 어떻게 해석하고 투자하는게 좋은지 알아두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3가지의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투자 방법 3가지 팁

 

 

1. 비교 시점 을 파악하라.

 

비교시점의 파악은 전분기 와 전년동기를 비교하여 투자를 하는것인데요 . 대부분의 투자는 실적에 대비해서 실적이 잘 나왔으면 하는분들이 많으십니다.하지만 이는 특정 시점 과 비교에서 잘 나온것 이라고 합니다. 그럼 어느 시점에 비교 하여 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방법일까요?

물론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전년 동기와 비교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계절성 때문이죠. 만약 예를들어 여름같은 경우에는 아이스크림을 만드는 기업의 실적이 좋을 것입니다. 반대로 겨울에는 춥기 때문에 패션의류 쪽이 실적이 좋죠. 헌데 이런 기업 들을 전분기와 실적을 비교해 보면 실적 급증, 실적 급감 이라는 해석을 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잘못된 해석을 할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만약 비교를 한다면 계절성이 있는 민감형 기업은 전분기와 비교 하는 것이 아니라 전년동기와 비교를 하시길 바라며, 민감형이 없는 기업은 실적 변동이 크지 않기 때문에 전분기와 비교하는 것이 맞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통신 쪽을 말하죠. 그렇기에 잘 구분해서 비교 시점을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2. 실적을 제대로 파악하라.

실적이라고 하면 대부분 어떤 것을 생각할까요? 바로 순이익, 영업이익, 매출액 등을 생각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순이익으로 판단을 하시면 안되는데요. 이는 세금과 영업외손익, 금융손익 등 여러가지 변수들이 작용하여 생각을 오류를 만들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판단해야 할부분은 두가지 인데요. 이는 영업이익과 매출액입니다. 

그럼 영업이익을 보는 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성장이 어느정도 완료된 기업입니다. 이는 얼마나 그 기업이 나에게 이익을 가져다 줄수 있는지를 관건으로 보는 것입니다. 

반면, 성장하는 기업인 경우에는 매출액이 매우 중요한대요. 이름이 알려진 기업들중에는 기업의 가치가 매우 높지만 적자인 기업들도 상당히 많습니다. 이는 성장을 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본인기업에게 투자를 하죠. 분명히 과도하게 비용을 지출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그렇습니다. 적자가 생기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성장하는 기업에는 매출액을 잘 확인해야 승산이 있습니다. 

이두가지를 살펴보아 여러분들이 선택을 하시어 투자를 하시되 성장이 완료가 된곳인지 성장을 하고 있는 기업인지를 잘 판단할 팔요가 있을것 같습니다. 

3. 컨센서스 분석하여 미리 예상하기

 

가끔 기사를 접하게 되면 어닝 쇼크, 어닝 서프라이즈 등 자주 말이 등장을 하게 되는데요. 단순히 실적이 잘 못나와서나 잘나와서 그런것이 아니라 뜻을 설명해 드리면 예상보다 잘 나왔을때는 어닝 서프라이즈 예상보다 못나왔을 때는 어닝 쇼크라고 합니다.

이는 컨센서스를 분석한 것인데요. 컨센서스는 최근 1에서 3개월동안 증권사의 예상치 평균 값을 말합니다. 실제 컨센서스 존재하는 종목은 주로 중대형 회사들이며, 전체 상장사 중 25%를 차지합니다. 검색하는 방법은 다음증권으로 들어가신후 검색을 하시면 되는데요.

발표 실적이 컨센서스와 다르게 하락하는 경우도 있으니 발표전 주가 흐름을 잘 보시길 바라며, 실적 발표 전 1주일이나 2주일간 주가 흐름이 좋았다면, 투자자들이 미리 해당 항목이 잘 나왔을 것을 예측하고 투자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이후 잘나오게 될경우 팔고 이익을 얻는 것이죠. 

하지만 우리는 초보이기 때문에 단기매매보다는 앞으로 전망이 밝은 기업에 꾸준히 투자를 하는 것이 안전하게 갈수 있는 방향인것 같습니다. 단, 어느정도 주식에 대해서 알게 되셨다면 미리 예상하여 위같은 방법을 보시고 도전해 보셔도 좋으실것 같습니다. 

 

오늘은 주식투자 방법 꼭 알아야 할 3가지 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렸는데요. 어떠셨나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저도 전문가가 아니기에 공부를 하며 한번 중요하게 보는 방법에 대해서 3가지로 간추려서 써보았는데요. 만약 초보분들이라면 꼭 보시고 차근차근 분석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려운 이때에 한번 공부해서 도전해보아도 좋으실것 같습니다. 오늘도 저의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저는 다음에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글

재테크 방법 안전하게 하기

ETF란, 장점 및 주의점

신용등급 점수표 중요성 및 분류기준

주식계좌 개설방법 5분이면 되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