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산 등산코스

안녕하세요, 오늘은 도봉산 등산코스 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저는 운동하는 것을 좋아해 가끔 주변 인근에 있는 산도 가곤 하는데요. 저희집 주변이 노원쪽이라 도봉산, 수락산, 용마산, 봉화산 등등 여러군데에 산을 다니곤 한답니다. 여러분들도 산타는 것을 좋아한다면 서울주변에도 산이 많기 때문에 가까운 산을 가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가끔 산을 가는이유는 공기가 맑기 때문인데요. 그냥 운동을 할때랑 산을 탈때 마시는 공기가 확연히 다르며, 미세먼지를 마시다 한번씩 산을가 공기를 마시게 되면 몸속이 정화되는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그럼 오늘은 제가 다녀온 도봉산 등산코스 는 어떻게 되며 가는법, 주차장 등을 상세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 볼까요?

도봉산은

도봉산의 높이는 740.2m 이며, 서울 북쪽에 도봉구와 경기도 양주 경계에 있는 산입니다. 산에서 가장 높은 곳은 자운봉이며, 북한산과 함께 북한산국립공원에 포함 되어있다고 합니다. 또한, 북한산에 비해 등산로가 휠씬 오밀조밀하며, 산 전체가 큰 바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만장봉, 선인봉, 주봉, 자운봉, 우이암 이렇게 5개 암봉이 나란히 줄지어 있어 이 봉우리가 절경을 이루고 있으며 도봉산에는 기차바위, 해골바위, 칼바위, 피바위 등 재미있는 바위들이 많습니다. 또한 선인봉은 암벽 등반코스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특히, 예전에는 도봉산을 간 목적이 계곡에서 노는게 시원하기 때문에 많이 갔는데요. 지금은 더워질 시즌이라 계곡에 아직까지는 사람이 없습니다. 나중에 계곡을 가게 되면 계곡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도봉산 등산코스

여러가지 도봉산 등산코스가 있지만 제가 생각할때 충분히 즐기면서 등산할수 있는 코스는 3개로 추려봤는데요.

1. 자운봉코스

도봉탐방- 도봉사- 보문능선- 주봉- 자운봉- 포대정상- 사패산- 원각사-사패산지원센터

총 거리는 8.8km 이며, 시간은 약 4시간 20분 소요 입니다. (휴식시간 1시간 포함이니 이점 참고해주세요.)

2. 은석암코스

도봉탐방- 광륜사- 녹야원- 은석암- 다락능선-포대능선

총 거리는 3.5km 이며, 시간은 약 1시간 50소요됩니다. (길이 험난하니 장비를 챙기시는게 안전합니다.)

3. 신선대코스

도봉탐방- 도봉서원-금강암-도봉대피소-석굴암-신선대

총 거리는 3.3km 이며, 시간은 약 1시간 40분 소요됩니다.

입니다 저는 이것중에서 우이암 코스 , 자운봉코스를 가보았는데요. 처음에 갔을때는 이게 어떤곳인지도 모르고 아버지와 그냥 일단 가보자해서 막 올라갔던 기억이 납니다. 만약 등산을 자주 즐기시지 않는분이라면 자운봉코스가 괜찮으실꺼같아요. 나머지는 생각보다 많이 험하더라구요.  그리고 도봉산은 생각보다 만만한 코스가 아니기 때문에 꼭 안전장비 챙기세요.

도봉산 등산코스 -올라가는길

7호선 , 1호선 도봉산역에서 하자 후 1번출구로 나오시면 됩니다.

도봉산 등산코스

먼저 저는 노원쪽에 살기때문에 지하철을 타고 도봉산역에 왔는데요. 도봉산역 1번 출구로 나오셔야 되요. 다른 출구로 나오면 돌아와야 되니 1번출구로 꼭 나오세요. 또한 차를 타고 오시는분들은 공영주차장에 파킹하시면 됩니다. 아래에서 다시 설명드릴께요.

위에 그림에 도봉산 1번출구 보이시죠. 차를 가지고 오시는 분들도 있지만 공영주차장은 돈이 드니 왠만하면 지하철을 이용하시거나 버스를 이용하셔서 오시는게 돈도 절약이 되며, 시간도 절약이 됩니다.

1번출구로 바로 나오시면 횡단보도를 건너 계단을 올라와야 하는데요. 나오시면 바로 앞에 있으니 쭉 곧바로 오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제 제가 찍은 사진을 보시고 도봉산으로 따라오셔야 하는데요. 생각보다 도봉산까지 가는 길이 기니 꼭 보시고 따라오세요.

도봉산 등산코스

올라오셨으면 왼쪽으로 턴을 하세요. 왼쪽으로 오시다 보면 엄청 많은 가게와 화분을 파는곳이 보일꺼에요. 쭈욱올라오세요. 아직도 도봉산까지 가려면 멀었으니깐요.

가기전에 유혹을 뿌리쳐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진짜 주변에 먹을게 너무 많아요. 친구와 갔는데 진짜 내려오면 우리는 뭐 먹자 이거먹자 저거먹자 하면서 올라갔어요. 올라가기전에 김밥이나 요기것들을 사셔도 되는데요. 왠만하면 내려와서 드세요.

제가 길을 잘보고 따라오라고 한이유는 진짜 생각보다 도봉산까지 가는 길이 너무 멀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어디가 어딘지 모르기 때문에 꼭 간판들을 잘 보고 따라오세요.

도봉산 등산코스

쭉욱 들어오시다보면 호주 면세마트 이런게 보이실꺼에요 그러면 정말 잘 따라오신겁니다. 또 쭈욱 걷다 보면 산책로 같은 길이 보이시는데 대부분 꺽는 부분이 많지 않고 거의 직진이니 직진하세요.

산책로 양 옆인데요 이쪽으로 가시면 안되고 저렇게 간판 많은 곳으로 직진하셔야 되요. 여기까지 오셨다면 거의 오신겁니다. 화장실, 공영주차장을 지나 도봉산으로 가시면 되요.

산은 안보여드리고 계속 음식점만 보여드리는것 같은데요. 음식점이 진짜 많아요 유혹을 정말 뿌리치셔야 도봉산에 당도 할수 있습니다. 그래도 앞에 말씀 드린것처럼 요기거리는 사가지고 가셔도되요 하지만, 나중에 기쁨을 위해서는 그냥 가시는게 좋겠죠.

도봉산 등산코스

자 여기를 지나면 오른쪽으로 꺽으시면 되는데요. 그럼 바로 화장실이 보이며, 화장실 다녀오실 분들은 여기서 다녀오셔도 좋아요 산으로가면 사람이 많을수도 있기 때문이죠. 또한, 화장실옆에 바로 공영주차장이 있습니다.

도봉산 등산코스_ 공영주차장

운영시간 : 평일 8시부터 10까지 이며 연중무휴 입니다.
주차요금 : 5분당 250원
요금할인 : 면제는 서울특별시장 및 국세청의 성실납세증 표지 스티커를 부착한 차량
30% 할인 : 요일제, 서울시 다둥이행복카드 소지자2자녀
50% 할인 : 서울시 다둥이행복카드 소지자3자녀, 경형 자동차, 저공해자동차, 5.18유공부상자 1시간 면제 50%할인
80% 할인 : 국가 유공자, 고엽제휴유증, 장애인 요금할인은 증서 또는 등록증 관련 증빙서류 제출

도봉산 등산코스

저 도봉산 가는길을 쭈욱 따라서 가시면 되는데요. 도착하기전에 저렇게 가게들이 많이 보일꺼에요 거의 도착을 했습니다. 도봉산 찾아가기 정말 힘드네요. 그래도 지하철부터 운동하신다고 생각하면 되니 참고 가도록 합니다.

이제 도봉산 초입부에 왔는데요. 앞에 보이시는대로 올라가기전에 산책코스도 있으니 산책을 가볍게 하시고 싶으신분들은 저곳에서 하시면 좋으실꺼 같아요.

위에 보이시는데로 나무가 엄청 많으면 코스가 매우 어르신들에게 관절에 무리가지 않게 잘 되있어요. 산은 조금 험난할수 있으므로, 아이들과, 부모님들과 같이 오셨다면 산책길도 괜찮은거 같습니다.

도봉산 등산코스

가기전 앉아있을 곳이 있으며, 조금더 걸어가면 이제 진짜 도봉산이 나옵니다. 가기전 한번의 가게들이 있으니 그곳만 넘으면 바로 도봉산입니다.

드뎌 도봉산이네요. 앞에 크게 도봉산 코스가 보이실꺼구요. 이제부터 본인이 원하는 코스를 정하여 산을 타시면 되는데요. 제가 위에 말씀드린 3개의 코스말고도 또 다른 코스가 있으니 타고 싶은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앞에 간판에 서울둘레길도 지도에 나와있으니 그걸 보셔도 되요. 그리고 앞에 도봉탐방지원센터 에서 물어보셔도 되니 올라가시기전 정보를 다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도봉산 등산코스

앞에 초입부에도 시간이 써있으니 시간 확인하시구요. 저는 요즘 더워진 탓에 조금 늦게 갔어요. 그리고 요즘 해가 길어진건 아시죠. 8시쯤 지니 그것을 참고하시면 좋을꺼같아요.

조금 올라가시면 광륜사 등의 절이 보이실꺼구요 이부분을 지나가시면 됩니다. 길을 잘 가셔야 되는데요. 오른쪽으로 한번 꺾어 주세요. 왼쪽으로 가시면 그냥 테니스 치는 운동장이 나온답니다.

쭈욱 올라오셨나요 올라 오시다보면 선택하는 표시판을 보시면 될꺼에요 그 표지판을 보고 내가 가고 싶은 길을 고르셔서 가시면 됩니다.

도봉산 등산코스

작아서 잘 안보이시겠지만 위에 보시면 오른쪽으로 가면 자운봉 왼쪽으로 가면 은석암 코스가 나오는데요. 저희는 늦게 온 관계로 은석암을 택했답니다. 하지만 곧 후회했죠. 생각보다 길이 너무 험난하더라구요. 제 개인적인 생각에 처음 왔을때 자운봉 코스를 탔기때문에 제일 무난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처음에는 자운봉 코스를 타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는 괜찮아보일지 몰라도 지옥의 코스가 시작되니 이것만 보고 은석암을 선택하지 말아주세요. 그리고 나중에는 힘이 들어 다 찍지 못한점 양해 드립니다. 느낌만 보세요.

내려오시는분들도 계시고 올라가시는 분들도 계시네요 저는 평일날 갔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렇게 많지는 않았어요. 그래서 주말에는 이것보다 사람이 더 많다고 보시면 될꺼같아요.

도봉산 등산코스

이제 돌이 엄청 보이기 시작하죠? 장비 무조껀 챙겨야 합니다. 그리고 돌과 모래가 많기 때문에 매우 미끄러워요. 무조껀 등산화 신고 가시는걸 추천할께요 스틱과 같이요.

은석암 중간에는 계곡에서 쉴수있는 공간과 식수가 있으니 드셔도 좋은데요. 지금 때가 때인지라 조금 자제하시고 물을 꼭 챙겨가시길 바랄께요.

이것 도봉산 위에서 본 경치구요 매우 이쁘더라구요. 엄청 봉우리다 보니 엄청 돌들이 많더라구요. 등산팁과 참고사항을 써놓을테니 꼭 준비물 잘 챙기시길 바랄께요.

여러분 오늘은 이렇게 도봉산 등산코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매우 이쁘지 않으셨나요 지금 시기가 시기인지라 엄청 초록초록 하니 이쁘더라구요. 마음이 정화되는 기분이었써요. 그리고 당연히 공기도 맑구요. 요즘 답답하신분들 많으실텐데요 이렇게 주말에는 마스크 착용하시고 산을 가는것도 나쁘지 않을꺼 같아요. 다른곳보다 공기는 무지 맑으니깐요. 또한, 산책로도 아주 잘되있으니 산이 힘들다면 그곳을 이용하셔도 매우 좋으실꺼같아요. 오늘도 저의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저는 다음에 더 도움이 되는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하루 마무리 잘하시구요. 감사합니다.